kotlin 문법 fun main() 과 변수 타입 설정, 특수문자 종류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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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일 많이 사용되는 개발환경인 android studio와 intellij 중 android studio를 사용하여 문법을 연습

 

kotlin은 자바와 많이 비슷한 부분이 있어서 만약 자바를 배우신 분이라면 학습하기가 용이할 것이다.

 

기본적으로 fun main()이라는 메서드를 실행하여 코드를 실행한다.

fun main(){
// 자바와는 다르게 = 이 아닌 : 로 변수의 타입을 할당하고 =를 사용하여 값을 배정한다
    var a : Int = 123
    print(a)
}

자바와 다른점은 ; 을 생략해도 컴파일러 자체에서 추가해주고 모든 변수가 initialized, 즉 초기화되어야 사용이 가능하다. 초기화가 필수이므로 kotlin은 null 값 배정이 허용되지 않는다.

 

initialized가 필수인 조건이므로 nullPointException을 방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.

변수를 사용하기 전까지만 할당해주면 오류가 발생하지 않는다.

fun main(){
// 아래와 같이 변수 할당을 하지 않으면 오류 발생
    var a : Int
    print(a)
}

 

다만 null인 상태로 연산할 시 아래의 코드를 실행하여 nullable코드로 사용할 수 있다 

fun main(){
    var a : Int?=null
    print(a)
}

 


 

기본 변수 형태 표현

 

자바와 동일하게 변수 타입 할당이 아래와 같이 가능하다.

fun main(){
    var a : Double = 123.33
    var b : Float = 123.3f
    var c : Int = 123
    var d : Long = 123L
    var char = 'c'
    var s = "Hello World"

//    따옴표 3개를 쓰면 안의 특수문자&띄어쓰기까지 전부 출력 가능
    var ss = """Hello World! ^^ 
        |This is Tim :) /\
    """.trimMargin()
    var bool : Boolean = true //or false

    print(ss)
}

Hello World! ^^ 
        |This is Tim :) /\

 


특수문자 종류

 

  • \t : 탭
  • \b : 백스페이스
  • \r : 첫 열로 커서 옮김
  • \n : 개행
  • \' : 작은 따옴표
  • \" : 큰 따옴표
  • \\ : 역 슬래시
  • \$ : $문자
  • \uxxxx : 유니코드 문자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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