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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로그래밍 언어의 꽃인 함수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자
변수의 명칭 타입을 항상 variable의 약자인 var로 지정했듯이 function도 fun으로 축약하여 표시한다.
예시로 더하기 메서드, 함수를 만들어본다면 아래와 같이 만들 수 있다.
fun add(a:Int, b:Int, c:Int):Int{
return a+b+c
}
fun main(){
var a = add(1, 2,3)
println(a)
}
단순하게 abc의 int 값을 더해서 출력하는 메서드. 이런 간단한 메서드 같은 경우 아래와 같이 한줄로 표현할 수 있고 뒤에 붙은 :Int의 반환형을 생략할 수 있다. (타입추론 = 컴파일러에게 반환값을 유추하게 하여 자동으로 반환값을 할당하게 한다)
fun add(a:Int, b:Int, c:Int) = a+b+c
fun main(){
var a = add(1, 2,3)
println(a)
}
형변환을 할 때 타입 변수가 정확하지 않다면 어떻게 지정해주어야 할까?
이 때 모든 타입을 수용할 수 있는 Any를 사용한다.
Any란 어떤 자료형이든 상관없이 호환되는 최상위 자료형이므로 모든 타입을 수용할 수 있다.
*자바의 Object 개념
fun obj(a:Any):String = a.toString()
fun main(){
println(obj("Hello!"))
}
다만 Any를 쓸 경우 컴파일러가 자동으로 형변환을 해줄 수 없기 때문에 개발자가 꼭 명시적으로 형변환을 해주어야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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